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어폰을 오래 사용하면 위험한 이유 "외이도진균증" 이란?

by 어니부기 2020. 6. 21.
반응형

누구나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 스마트폰 사용이 대중화 되면서 지하철이나 버스 등에서 이어폰으로 음악을 듣는 사람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무선 이어폰 까지 대중화 되기 시작하면서 어떤 상황에서든 이어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죠. 

그런데 이어폰을 오래 사용하면 할 수록 귀 속에 곰팡이가 발생 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계셨나요? 

 

이어폰을 오래 사용한다고 해서 귀에 곰팡이가 생길까? 

 

출퇴근 시간 혹은 운동할때 등 이어폰을 사용하는 시간이 크게 늘어났습니다. 특히 최근 날씨가 더워지고 있고 앞으로 여름철이 되면 더욱 습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높은습도와 움직임으로 인한 땀이 나게 되면 이어폰으로 밀폐 된 귀 속에서 곰팡이가 생기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귀 속에 곰팡이가 피는 것을 "외이도 진균증" 이라고 합니다.

2015년에는 이러한 염증으로 인하여 돌발성 난청 환자들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었습니다. 

 

 

외이도진균증 이란? 

 

외이도 진균증 이라는 병은 곰팡이(진균) 이 원인이 되는 질병입니다.

귀곰팡이 라고도 불리우는 병인데 보통의 귀 질환과는 다른 형태의 병 입니다.

보통의 귀 질환은 귀 청소 등으로 인해 생긴 상처에 세균이 번식하고 염증이 생기는 등의 이유가 많지만, 이 병의 경우에는 곰팡이(진균) 이 축축해진 귀 속에서 번식하여 생기는 병 입니다. 

 

외이도진균증은 대부분 크게 구분되는 특별한 증상이 없습니다.

귀가 아프거나 답답함이 느껴지거나 외이염, 중이염 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흰색, 검은색, 녹색 등의 귀지 같은 물질이 귀에서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곰팡이가 가루가 되어서 귀에서 나오는 경우도 있고 면봉을 넣었을때 새카만 귀지가 있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특히 귀 속이 가려운 경우가 많은데 이떄 귀를 긁게되면 상처를 통해 2차감염이 일어나서 증상이 악화 될 수 있습니다.

 

 

외이도진균증의 원인은? 

 

귀 속에 곰팡이(진균) 이 감염 되는 것이 주 원인!

귀를 청소할때 균이 들어가는 경우가 많으며 깨끗하지 않은 귀이개, 면봉 등에 의해 귀 속에 상처가 나면 그 속으로 균이 스며들어 병에 걸리게 됩니다. 

가끔은 가벼운 외이도염이었던 것을 가려워서 귀를 자꾸 긁다가 외이도진균증으로 발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어폰을 오래 사용하는 것이 문제가 될 까?

 

이어폰을 오랜시간 사용하고 있으면 귀 속의 습도가 올라가고 환기가 되지 않아 곰팡이가 번식하기 쉬운 환경이 됩니다.

따라서 습도가 높은 환경이나 땀을 많이 흘린 경우에는 이어폰을 오래 착용하지 않고 적당히 귀 속을 환기 해 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한번 외이도진균증이 걸리게 되면 치료에 수개월 이상 걸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미리미리 조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치료의 경우 깨끗하게 귀 속을 소독한 뒤 항진균제를 바르고 건조 시키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귀 청소를 일주일에 1~2번만 해도 충분하다고 합니다. 너무 자주 귀 청소를 하는 것도 귀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하네요

반응형

댓글